아주 오랜만에 instagram API를 이용하여 뭐좀 해볼려고 ofxInstagram 애드온을 받아서 이것저것 만져보는데
예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API 문서를 좀 읽어보고 구글링해보니 많은 변화가 있었나보다.

작년 6월1일(?)즈음부터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하는데 대략 다음과 같다.

  • sandbox 모드 : 그러니까. 화이트리스트 같은건데.. 정식 리뷰를 거친 앱들에게 전체 권한을 주며, 그렇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sandbox모드로 동작한다.
    sandbox모드에서는 20개의 미디어 검색, 20의 friends까지만 검색이 된다. 더 살펴보니 태그를 이용한 미디어 검색은 자기 자신 및 등록된 10인의 아이디 컨텐츠만 검색이 가능하다. sandbox를 벗어나려면 앱의 목적, 구동방식등을 화면영상캡쳐등을 통해 상세하게 제출해야 한다… -_- 이건 뭐 쓰라는건지 말라는건지..
  • API endpoint들이 변경되었다. 가령 /users/self/feed? 는 사라졌는데, 이를 위해서는 친구리스트를 검색한 다음, 그 리스트의 recent media를 긁어와야한다. api limit이 당연히 걸린다.

이외에도 뭔가 변경점이 많은것 같은데.. 일단 내가 필요한 부분은 적당히 이정도인지라.. </br> 이러한 이유로 예제들이 동작하지 않는다. 사실 instagram이라든가 twitter api는 잘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(이해하려 노력하지 않았다 해야하나..) 이제 좀 대충 감이 온다.